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혜 (고신대학교) 박혜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 - 78 (20page)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22.18.4.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듬의 규칙성에 기반한 음악중재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읽기유창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B시에 재학 중이며 읽기 능력 발달에 핵심적 시기인 초등학교 2∼5학년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리듬의 반복성, 예측 가능성, 일관성 등의규칙성을 기반한 음악중재를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집단 8명과 대조 집단 7명으로 무선 배치 하였고 실험집단은 리듬 규칙성 기반 음악중재를 주 1회, 50 분씩, 총 6회기 진행하였으며 대조집단은 동시간대에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읽기유창성측정을 위해 BASA-R 척도 검사를 실시하고 사용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간BASA-R 사전-사후 검사 점수 변화량 차이를 검증해 본 결과, BASA-R 하위영역의 정확성은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BASA-R 하위영역의 속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집단 간 리듬 10가지 패턴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 변화량은 리듬 하위 영역의 정확성과속도에서 실험집단이 대조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듬 규칙성 기반 음악중재가 발달장애아동의 읽기유창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읽기관련 향상을 위한 음악중재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에 기초 자료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