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7 - 1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룹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들의 경험을 살펴보고 변화된 행동 특성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의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6명을 대상으로 그룹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그룹음악활동은 방과 후 40분 수업으로 10주 동안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관찰일지와 어머니의 면담, 특수교육실무원의 면담, 아동 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할 때 사례 간 의미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그룹음악활동을 통해 장애아동들이 경험한 내용은 2개의 주제로 도출되었으며, 그룹음악활동을 통해 장애아동들이 변화한 내용은 3개의 주제로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음악활동을 통해 장애아동들이 경험한 내용으로 ‘즐거운 그룹음악활동’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룹음악활동을 통해 장애아동들이 변화한 내용은 ‘서로에 대한 관심’, ‘자기 조절력’, ‘주의집중력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그룹음악활동이 장애아동의 잠재력을 발산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학교 현장에서 함께하는 다양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확대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일반학급 내에서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