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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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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1 - 1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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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시각장애아동과 정안아동의 리듬 수행력과 작업 기억을 비교하고, 리듬 수행력과 작업 기억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4-6학년 총 68명(시각장애아동 31명, 정안아동 3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자가탭핑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리듬 동조화 능력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 한 후, 리듬 수행 과제와 작업 기억 과제를 시행하였다. 리듬 수행 과제는 총 20문항으로 1단계(10문항)에서는 리듬 산출의 정확도(accuracy)를 측정하고, 2단계(10문항)에서는 그룹핑(grouping) 능력을 확인하였다. 작업 기억 과제는 숫자폭 검사(DST)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숫자바로따라말하기(DSF)와 숫자거꾸로따라말하기(DSB)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리듬 수행 과제 총점은 시각장애아동이 유의하게 높았다. 정확도는 정안아동이 다소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그룹핑은 시각장애아동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작업 기억 과제인 DST에서는 DSF와 DSB 모두 시각장애아동이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두 집단 모두 리듬 수행력과 작업 기억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리듬 산출의 그룹핑과 DSB 항목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시각장애아동의 리듬 수행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리듬 수행력과 작업 기억 간의 관련성을 면밀히 분석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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