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해 (경성대학교) 장효빈 (경성대학교) 김학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8 - 17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온라인 리뷰 분석을 통하여 한옥호텔 이용객들의 인식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 한옥호텔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3년 1월 1일부터 2022년 8월 16일까지 구글 트래블(Google Travel)에 등록된 온라인 리뷰를 수집하고 RStudio를 통해 텍스트 마이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중요 단어를 선정하였으며 Ucinet6.0의 NetDraw를 이용하여 추출된 단어들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였다. 이후 CONCOR(CONvergence of iterated CORrelations)분석을 실시하여 4개의 클러스터로 그룹화 하였으며, 구조적 등위성을 확인하고 시각화 하였다. 한옥호텔 이용객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원’, ‘시설’, ‘문화적 요소’의 요인이 이용객들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한옥호텔 방문객들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한옥호텔의 활성화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