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준우선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 - 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Q 방법론을 이용하여 한옥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의 주관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한옥 방문 중국관광객을 유형화하며, 유형별 한옥 방문객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Q 방법론을 통한 분석결과, 한옥을 방문한 중국관광객 집단은 5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한국 전통주택 체험추구형’으로 한국의 전통주택을 체험하고,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싶어 하며, 한옥의 매력과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집단이다. 제2유형은 ‘한옥체험을 통한 사교친화 추구형’으로 한옥방문을 통해 가족이나 친지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싶은 의도가 강한 집단이다. 제3유형은 ‘한류매체를 통한 체험추구형’으로 한류영상을 시청함으로써 한옥에 대해 알게 된 후 한옥에 대한 호기심과 애착심이 생겨서 한옥을 방문한 집단이다. 제4유형은 ‘SNS 후기를 통한 체험추구형’으로 SNS를 통해 얻은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타인의 추천을 통해 한옥을 방문한 집단이다. 마지막으로 제5유형은 ‘한옥에 관한 지식탐구 추구형’으로 한옥방문을 통해 한국을 더 많이 알게 되고, 자신의 지식을 충족하려는 의도가 강한 집단이다. 본 연구결과는 학술적으로는 새로운 연구방법을 통해 한옥 방문객의 주관성을 파악하여 유형화하고, 실무적으로는 한옥 운영자에게 유형화를 통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