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홍식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101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5 - 106 (42page)
DOI
10.20405/kl.2023.11.10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융복합 시대에 한국어학은 컴퓨터를 활용한 언어연구를 더 활발하게 수행하게 될 것이다. 방대한 언어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해 분석하는 것은 결국 파롤의 연구를 지난 시기보다 더 활발하게 만들 것이다. 또한 컴퓨터가 언어를 이해하고 산출하게 하는 과정에 한국어학이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가 확대될 것이다. 특히 언어 사용에서 맥락과 추론이 담당하는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어학의 연구를 초중등 교육이나 대학 교육에서 바로 커리큘럼으로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일 것이다. 학교뿐만 아니라 연구소나 학회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한국어학 교육의 시도가 필요하다. 초중등 교육에서는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이 도입되었지만 대학에서의 한국어학 교육은 교수 개인의 역량에 의존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며 그러한 적용의 결과를 교육학적으로 검토하여 더 나은 한국어학의 교수학습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머리말
2. 융복합 시대의 한국어학
3. 융복합 시대의 한국어학 교육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47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