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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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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진 (경희대학교) 이다연 이은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9 - 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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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활용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최근 코딩과 교과를 융합한 수업의 개발 및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차기 교육과정 모두 기존과 같은 지식 습득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보다는 학교 교육을 통한 역량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각 교과는 교육과정이 제시한 교과 역량을 함양하는 수업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EPL 중에서도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록 코딩을 기반으로 한 국어 융합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하고 이러한 수업이 국어 교과에서 추구하는 교과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보았다. 연구를 위해 수업 시행 전과 후에 국어 교과 역량을 측정하는 검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 시행 후 교육과정이 제시한 6개 역량 중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과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PL 활용 국어 융합 수업은 역량별 하위요인에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의 ‘분석’과 ‘추론’, ‘창의’ 요인, 자료·정보 활용 역량의 경우 ‘과제이해’와 ‘자료분석활용’ 요인, 의사소통 역량에서는 ‘매체소통’ 요인, 문화 향유 역량에서는 ‘문화생산’ 요인, 자기 성찰·계발 역량에서는 ‘자기성찰’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문헌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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