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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기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이지웅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49 - 358 (10page)
DOI
10.7846/JKOSMEE.2023.26.4.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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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해사기구(IMO)는 원양수역을 항해하는 선박에 대해 온실가스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2030년부터 40% 저감, 2050년부터 감축률 70%를 이행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특히 초기 대응 전략 중에서도 기술적 조치와 운항적 조치를 통해 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기술적인 조치로써 신조선에 대한 선박에너지 효율 설계지수(EEDI)를 제정하고 현존선에 대하여 선박에너지 효율지수(EEXI)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이 규제는 상선으로 분류되는 11개 선종 이외에 국내 연안선이나 어선, 관공선, 실습선 등은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는 에너지효율지수 적용 제외 선박인 실습선을 대상으로 11개의 규제 대상 선종 중 연구 대상 선박과 유사한 선종을 선정하고 선박에너지효율지수와 탄소 집약도 지수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감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선박의 용도와 선형의 기준인 SPS Code와 방형계수를 통해 유사 선종을 선정하고 연구 대상 선박과 비교하여 EEXI를 도출하였다. Required EEXI를 만족하기 위해 탄소 포집 및 저장 시스템과 같은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이용 및 연료유의 종류 변화가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선박 추진 출력을 제한하거나 선속을 감속하여 선박의 출력을 MCR(Maximum Continuous Rate) 대비 35~53%로 감축하면 Required EEXI를 만족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및 방법
3. 현존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적 조치
4. 선박에너지효율지수 기준 충족 방안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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