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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람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77 - 198 (22page)
DOI
10.18338/kojmee.2023..8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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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극단화 현상과 이를 촉진하는 심리적 요인에 관해 탐구한다. 청소년은 발달적 특성상 미성숙한 사고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극단주의에 취약할 수 있다. 이러한 취약성은 청소년이 집단 내에서 활동할 때 사회적 갈등과 폭력 행위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도덕적 정체성과 정치적 정체성, 그리고 도덕적 정당화와 법적 냉소주의와 같은 심리적 요인들이 청소년의 극단화 경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분석 결과 도덕적 정체성과 정치적 정체성은 각각 비정치적 활동과 정치적 활동에 다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도덕적 정당화와 법적 냉소주의는 폭력적 집단행동과 관련이 있었는데, 특히 도덕적 정당화는 폭력적 집단행동과 강력한 연관성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극단화의 예방과 교육적 개입 전략 개발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극단주의와 집단 극단화
Ⅲ. 집단 극단화의 심리적 요인
Ⅳ. 청소년의 집단 극단화 요인 분석
Ⅴ. 결론: 청소년 극단주의에 대응하는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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