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아 (이화여자대학교) 한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최주은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최수진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767 - 2,775 (9page)
DOI
10.9728/dcs.2023.24.11.27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림은 그림 설명하기 과제로서 언어능력을 진단하거나 실어증을 포함한 신경언어장애군의 언어중재에 활용되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그림 설명하기 과제 그림은 한국의 언어 및 문화적 측면과 주요 타켓인 노년층에 맞는 디자인 요소가 고려되지 않았다. 이에 노화에 따른 신체 및 인지적 기능이 고려된 한국판 그림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한강을 그림의 장소로 선정한 후 인물, 행동, 사물, 배경, 동사를 기준으로 상황 연출의 핵심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후 노년층의 그림 인지를 위한 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여 한국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그림 설명하기 과제를 제작하였다. 그림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디자인관점에서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림 설명하기 과제의 그림 개발의 초석연구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문헌연구
Ⅲ. 노년층을 위한 그림의 요건
Ⅳ. 완성된 한강 그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3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