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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백경랑 (이화여자대학교) 박지민 (이화여자대학교)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3 - 87 (25page)
DOI
10.18541/ser.2023.11.2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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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이야기 다시말하기 과제를 통해 일반아동, 읽기부진 아동,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의 언어적 비유창성(mazes) 및 정보단위 산출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3~5학년 일반아동, 읽기부진 아동,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에게 이야기 다시말하기 과제를 실시하여 집단 및 과제 유형(듣기, 읽기)에 따른 언어적 비유창성 및 정보단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집단이 듣고 다시말하기 과제에 비해 읽고 다시말하기 과제에서 언어적 비유창성이 더 높았으며, 세부 유형 중에서는 간투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듣고 다시말하기에서 읽기부진 및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언어적 비유창성을 유의하게 많이 산출했다. 듣고 다시말하기의 어절별 언어적 비유창성 산출비율이 일반아동에 비해 읽기부진 및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에서 유의하게 높았고, 정보단위 산출비율은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읽고 다시말하기의 정보단위 산출비율이 일반아동에 비해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결론: 읽기부진과 ADHD 동반 읽기부진 아동의 읽기 및 듣기 이해 및 언어적 비유창성 특성을 고려하여 이야기 구성 및 산출을 지도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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