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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7 No.4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87 - 7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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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선행연구들에서 읽기부진 아동들이 글을 읽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억제는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였는데 이를 증명하기 위해 대부분 다의어 과제를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의어 과제에서 벗어나 문장 수준의 처리 과정에서 읽기부진 아동들의 의미 처리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3-6학년 읽기부진 아동 11명과 일반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게 제시된 문장에 문법적인 오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는 문법성 판단 과제를 실시하여 반응정확도와 반응시간을 측정하였다. 문법성 판단 과제는 문장 내에 포함된 두 단어들의 의미 연결 강도에 따라 의미관련조건과 의미비관련조건으로 나뉜다. 결과: 반응정확도에서 읽기부진 아동들과 일반 아동 모두 의미관련조건보다 의미비관련조건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지만 두 집단의 수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반면에 반응시간에서 읽기부진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문법성을 판단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고 의미관련조건에서보다 의미비관련조건에서 유독 더 오랜 반응시간이 소요되었다. 논의 및 결론: 문장을 읽을 때 읽기부진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불필요하게 활성화된 정보를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이들이 불필요한 정보에 인지적인 자원을 할당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읽기이해에 실패하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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