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정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제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47 - 653 (7page)
DOI
10.5762/KAIS.2023.24.12.6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악트램은 산악지역 도로 위를 운행할 수 있는 전천후 대중교통수단이다. 급곡선과 급경사가 이어지는 선로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산악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차체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차체간 상대변형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연결기의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급곡선・급경사 선로에서 차체의 상대회전변형에 의한 피칭, 요잉 및 롤링 변위를 이론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곡선 선로와 나선형 선로를 기반으로 하여 계산식을 제시하였고, 3차원 캐드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제시된 이론식의 정확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간단한 이론식은 설계변수가 다양하게 변화함에 따라 차체의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단시간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발 중인 산악트램에 대해 차체의 거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차체의 거동을 흡수할 수 있는 연결기를 설계하였다. 연결기는 차체간 피칭과 요잉, 롤링 변위를 면내 회전변형과 면외 회전변형으로 흡수할 수 있다. 설계된 연결기를 적용함으로 산악트램의 차체는 급곡선・급경사 선로에서 유연하게 회전하면서 주행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동향 분석
3. 산악트램의 기본 제원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의 비교 및 검토
6. 연구 결과의 적용
7.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4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