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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정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준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의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196 - 1,20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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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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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국토의 75%정도가 산악지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에 산악열차의 제작 및 운영에 대한 사례가 전무하여 산악열차와 같은 교통 인프라 구축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악열차의 차체를 국외 철도차량의 규정인 EN12663의 구조 및 피로 평가기준으로 구조 및 피로 수치해석을 수행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토대로 구조 및 피로 안전성 평가결과 안전율이 높아서 차체가 과설계 된 것으로 판단하여 치수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치수 최적화 설계로 약 14%정도의 차체경량화 되었고, EN12663에서 제시한 구조 및 피로 강도 평가 기준도 만족하여서 차체의 구조 및 피로의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산악열차 차체의 유한요소모델
3. 산악열차 차체의 구조 및 피로강도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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