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선미 장유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83 - 209 (27page)
DOI
10.21738/JHS.2023.12.51.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성 인식이 매개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 중 신경증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중간값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성격 5요인 중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전문성 인식 및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과 정적 상관관계를, 신경증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친화성과 개방성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였으며, 신경증, 외향성, 성실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의 친화적 성격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사가 스스로의 전문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4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