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승주 (호암행복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55 - 15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개인특성과 성격유형에 따른 영아와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개인특성은 보육현장에서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영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개인특성과 영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동료교사의 개인특성과 성격유형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10명을 선정한다. 영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개인특성이 동료교사 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기관당 2~3명의 영아교사를 선정하고자 한다. 2023년 10월부터 11월까지 연구참여자별로 2회에 걸쳐 연구참여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대면과 비대면으로 개별인터뷰와 그룹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영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개인특성과 영아, 동료교사와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심층있게 들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동료교사와 영아를 이해하고 영아교사로서의 역할과 현장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긍정적인 관계유지를 위한 교사교육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상되는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