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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원 (공주대학교) 고선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11 - 126 (16page)
DOI
10.31863/JSE.2023.11.39.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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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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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단어 정의하기는 아동들의 어휘력을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과제로 사용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음이의어 정의하기 과제를 실시하여 경계선지능 아동의 단어의 의미를 인출하는 능력과 문맥을 활용하여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3-6학년 경계선지능 아동 12명,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 12명, 생활연령 일치 일반아동 12명, 총 3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먼저 15개의 동음이의어를 아동들에게 제시하여 정의하도록 하였고, 아동이 오반응 보인 문항에 대해 동음이의어가 사용된 문장을 들려준 후 다시 정의하기를 실시하였다. 문장 제시 전과 후에 집단 별 동음이의어 정의하기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문장 제시 전과 후 각각에서 경계선지능 아동, 언어연령일치 아동, 생활연령일치 아동 간 수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모든 집단에서 문장 제시 전후 아동들의 동음이의어 정의하기 수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동음이의어만 들려주고 정의하도록 하였을 때 경계선지능 아동은 생활연령일치 아동들에 비해 저조한 수행을 보였으나 언어연령일치 아동과 유사한 수행을 보였다. 셋째, 문장 제시 후에 언어연령일치 아동은 생활연령일치 아동과 유사한 수행을 보인데 반해 경계선지능 아동은 여전히 생활연령일치 아동보다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결론: 경계선지능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단어의 의미를 인출하고 의미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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