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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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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79 - 3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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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문장 및 짧은 글에 포함된 동음이의어의 의미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3, 4학년다문화가정 아동 11명과 연령 및 성별을 일치시킨 비다문화가정 아동 11명, 총 22명이다. 두 집단 모두 수용어휘력이 정상발달을 보이는 학생이다. 연구의 과제는 동음이의어가 포함된 문장과 짧은 글로 구성된 동음이의어 이해력 검사로 구성되었다. 언어능력은 수용어휘, 단어유추, 덩이말 이해, 덩이글 이해를 평가하였다. 결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음이의어 이해력 검사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은 비다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동음이의어 이해력이 유의하게 낮았는데, 특히 짧은 글 검사 점수에서 유의미한 수행력 차이를 보였다. 둘째,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된 두 집단의 과제 수행력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집단 내과제 제시 유형에 따른 수행력 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제와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관분석 결과, 두 집단 모두 동음이의어 이해력과 단어유추, 덩이글 이해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정상 어휘 발달을 보이고 있더라도 동음이의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특히 담화 이해의 부족으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있음을 시사해준다. 특히 한국 문화와 관련이 높은 어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맥락에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어휘 지도 시 한국 문화와 관련된 어휘와 글감을 선별하여 담화 맥락에서 지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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