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창유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5 - 156 (22page)
DOI
10.46416/JKCIA.2023.08.25.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 사회가 급격한 도시화와 국제화로 인해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면서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도시 브랜딩의 필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부산의 도시브랜딩의 미래 방향은 청년 방문객들의 의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외국인 청년들이 객관적인 시각으로 부산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해서는, 그들이 부산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삶의 질(Quality of Life) 개념을 통해 개선하는 것도 요구된다. 본 논문은 부산이라는 공간 안에서 도시 브랜딩을 구성하는 외국인 청년 문화, 선호도, 및 공간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를 탐구하며, 도시 브랜딩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정책 탐구에 중점을 두고 명목집단기법(NGT)와 반구조화 면담기법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성공적인 부산 도시 브랜딩 노력은 외부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고려하고 청년들의 수요와 희망을 충족시키는 대중문화, 안전, 해양교류, 경제 등 QOL 중심의 매력적이고 포용적인 도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부산 도시 정책에 있어 정주성 확보를 위한 QOL 관점에서 정책적 효과에 대한 분석과 반영이 필요하기에 이번 연구가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분석 결과
4. 심층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42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