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혜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03 - 413 (11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40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Big 5 성격 유형에 따라 학습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Big 5 성격 유형과 학습 만족도, 학습 성취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Big 5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의 경우, Big 5 성격유형이 성실성인 집단에서 학습 만족도, 학습 성취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습 만족도, 학습성취도 모수 Big 5 성격유형이 민감성인 집단보다 성실성인 집단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Big 5 성격유형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외향성과 학습 만족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의해 완전 매개, 개방성과 학습 만족도, 우호성과 학습 만족도, 성실성과 학습 만족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의해 부분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Big 5 성격유형은 학습 만족도 변량의 59.3%를 설명하였고, Big5 성격유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포함한 모델은 학습 만족도의 61.7%를 설명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Ⅵ. 논의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