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진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1 - 145 (5page)
DOI
10.31152/JB.2024.06.9.3.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TAD 협동학습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운영한 성장과 발달 과목을 수강한 간호학과 1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2023년 9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의 수업 과정 중에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짝을 이룬 t검정,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31, p< .01). 둘째, 학습만족도는 사후 학습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t=-3.65, p< .01), 하부요인에서는 학생의 학습 태도(t=-2.34, p= .03), 강의 진행 및 내용(t=-4.07, p< .01), 학습평가(t=-2.22, p< .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사후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21, p= .03). 따라서 성장과 발달 수업에 STAD 협동학습의 적용은 간호대학생의 능동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