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이지혜 (한림대학교) 김경애 (한국교육개발원) 서정기 (에듀피스)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21 - 155 (35page)
DOI
10.22327/kei.2023.41.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저소득층 개인의 성장을 분석할 때 무엇을 성장의 기준으로 삼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진로 영역에서의 성취 기준 안팎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육적 성장의 모습을 ‘괜찮은 삶’으로 개념화하고, 저소득층 청년들이 인식하고 기대하는 ‘괜찮은 삶’의 요인과 특성, 의미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S장학재단 질적 종단연구의 연구참여자 1994년생, 1997년생, 2000년생 청년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괜찮은 삶’에 대한 질문에 초점을 둔 2022년도에 면담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저소득층 청년들이 인식하는 ‘괜찮은 삶’은 1)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 2) 일과 워라밸이 있는 삶, 3) 관계의 안정이 있는 삶, 4) 나다움을 발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삶, 5) 성장을 지속하는 삶, 6)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삶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목표와 역할에 대해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저소득층 학생들이 불리한 여건에서도 저마다 지향하는 ‘괜찮은 삶’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교육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괜찮은 삶’에 대한 인식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