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원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박지현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윤진영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5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83 - 394 (12page)
DOI
10.17548/ksaf.2023.12.30.3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 위기와 근대화 등으로 자연환경의 훼손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이에 대응해 인간과 자연의 공존, 지속가능한 생태 문명을 위해 생각과 행동의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생태적 위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 사고력을 갖춘 미래 세대를 양성하는 교육을 제안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예술·과학기술 중심 융복합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생태 환경을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융합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물다양성’과 ‘새’, ‘공존’을 주제로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과 인터렉티브 픽션을 활용한 게임 창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효과성 검증을 위해 참여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태 소양’과 ‘생물 다양성 보전 의식’에 대해 사전과 사후에 설문을 진행하고, 결과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개발 프로그램과 참여자 설문을 통한 효과성 검증, 학습자의 학습 결과물과 수업 관찰을 토대로 미디어 아트 활용 융복합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과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생태 문명을 위한 생태학적 인식과 변화, 실천을 추구하는 창의 융합교육과정으로써 과학기술과 예술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디어아트 활용 융복합 생태교육 프로그램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