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병환 (광주교육대학교) 이상미 (전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85 - 305 (21page)
DOI
10.20437/KOAECE29-1-1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자율성과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유아교사 305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그리고 Baron과 Kenny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에 기초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자율성이 놀이지원역량에 영향을 미칠 때 교수창의성이 유사조절변수로 작용하였으며, 놀이지원역량의 하위요인 놀이지원신념, 놀이지원실행, 놀이지원평가에서도 조절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안정적이고 균형을 갖춘 자율성에 기초하여 유아의 놀이가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도록 교수창의성 발휘를 위한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교수창의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놀이지원역량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교수창의성을 높여야 한다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5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