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희 (Daegu Catholic University) 김정민 (Daegu Catholic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2권 제3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 - 27 (13page)
DOI
10.7466/JFBL.2024.42.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이 가지는 중요성에 주목하여, 영아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인적환경인 영아교사의 놀이지원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민감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특히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 경북지역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영아반 보육교사 207명이며, 자기보고법(질문지)을 통해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정서지능, 민감성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정서지능, 민감성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관계를 살펴 본 후 SPSS Process Macro(v4.2)의 4번 모델을 활용하여 매개효과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민감성, 놀이지원역량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이 놀이지원역량 과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은 민감성을 매개로 놀이지원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민감성이 놀이지원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정서지능과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민감성이 매개변인으로서 역할을 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영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향상을 위해 교사의 정서지능과 민감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며, 영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및 어린이집 지원 프로 그램 개발⋅시행 시 놀이지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 뿐 아니라, 교사의 정서지능과 민감성 증진과 관련된 내용들이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I. 문제 제기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6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