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전남대학교) 박유영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13 - 319 (7page)
DOI
10.5762/KAIS.2024.25.7.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긍정적 놀이 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유아교사 231명이며,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 직무만족도 검사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 및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 및 직무만족도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이 직무만족도에 모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는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의 실천적 역량, 정의적 역량, 인지적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을 위한 방안 마련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63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