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정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3 - 84 (32page)
DOI
10.32349/ECERR.2024.4.28.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창의융합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에 있다. 이를 위해 2023년 4월 14일부터 4월 20일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및 원장 등 총 150명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교육 요구조사가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문헌 분석과 요구조사를 기반으로 교육모형을 개발하고, 전문가 내용타당도 확인과 파일럿테스트를 통해 최종 모형과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교사교육 모형과 프로그램은 들어가기, 탐색하기, 실행하기, 성찰하기, 마무리하기의 5단계로 구성되며, 액션러닝, 문제탐색 및 명료화, 문제해결과 설계 ․ 적용, 정리 및 피드백, 평가, 저널쓰기의 활동을 포함한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창의융합역량 실천 지식 및 이론적 지식을 단계별로 제시하며, 액션러닝 및 학습자 참여형 교육 방식을 활용한다. 이는 다양한 현장 상황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통과 성찰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융합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0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