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영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7 - 203 (27page)
DOI
10.32349/ECERR.2022.12.26.6.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위한 창의 ·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증진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창의 ·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과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모형 개발은 ADDIE 개발모형과정을 적용하여 교수설계모형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과 캡스톤 디자인에 대해 문헌을 분석하고 학습자 및 교육 전문가의 요구조사 분석 후 창의 · 융합적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체계를 설계 및 개발하였다. 이를 경기도 D대학 2022년 1학기 유아교육과 전공필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적용하였다. 이후 평가단계에서 학생 만족도 및 교육 전문가의 피드백을 적용하여 창의 ·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과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모형이 최종적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주요결과인 학습자 분석, 교육환경 분석, 교수학습모형 설계 및 개발, 교수학습모형 적용, 학습자 만족도 조사 및 교육전문가 평가 등 유아교육과의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모형 과정의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본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 모형은 공학계열로부터 출발한 캡스톤 디자인의 성격을 유아교육 영역에 적합하게 운영 할 수 있도록 창의 ·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과 캡스톤 디자인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유아교육과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계획 및 운영하는 교수자에게 도움이 될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31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