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경화 (광주여자대학교) 심재연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61 - 384 (24page)
DOI
10.20437/KOAECE29-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예비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관련 주관적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대학 기관과 연수 지원 기관에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디지털 역량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예비 유아교사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250명을 임의표집 하였으며, 총 320개의 Q모집단을 구성하는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수집한 320개의 Q모집단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중복되는 문항은 범주화하고 제외할 문항은 삭제하여 최종 44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Q-표본을 34명의 예비 유아교사에게 9단계로 Q-분류하도록 하였으며, 분류한 자료는 SPSS 21.0 사용하여 공통 요인 모형과 직각 회전 방법으로 회전하여 최종 요인 구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3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유아교육 관련 자료 제작 및 소통에 도움받는 디지털 기반 활용형’, ‘디지털 시민의식을 갖춘 디지털 학습자형’, ‘디지털 실천 주체인 유아를 위한 디지털 놀이 제공자형’으로 분석되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