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99 - 422 (24page)
DOI
10.20437/KOAECE28-6-1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놀이행동의 본질과 그 맥락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S유치원 5세 유아들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은 다양한 놀이 중 이야기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며 놀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이 놀이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고 협업하며 놀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디지털 미디어 활용 관점에서 놀이행동은 미디어와 융합하여 놀이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으며, 이러한 놀이에서 드러나는 다채로운 경험은 그 맥락 안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작업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유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어떻게 경험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통찰은 미디어 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 활용경험에서의 놀이행동은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 상상력, 협업 능력 등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으로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