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康志賢 (全南大学校)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102輯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81 - 1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꽃 피우는 영감 이야기를 세계로 한 잇쿠작<전래동화물>고칸의 창작의도를 골계성 등으로부터 찾기 위하여, ①『권선 꽃피우는 영감(勧善花咲爺)』・②『전래동화 애완 복견(昔咄手飼福狗)』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새로운 견해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①의 지문(詞書)과 그림(絵組)은 구체화에 의한 보충설명 장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전형적인 전래동화 줄거리에 충실히 따르고 있었다. ②의 큰 줄거리는 꽃피우기 영감 이야기의 원형에 준하여 전개되지만, 중간중간 개의 의인화에 의한 새로운 장면이 삽입되는데, 전체 열한 장면 중 총 여섯 장면이 새로운 장면이었다.
둘째, 본문에서 차지하는 지문과 여백대사(書入)라고 하는 문체의 비율이 ①은 5대5이다. 창의성이 발휘되기 쉬운 여백대사에는 익살(駄洒落)이나 동음이의어 · 이음동의어 수사법이 많이 구사되는 가운데, 남녀노소 누구나 웃을 수 있는, 과격하지 않고 친절한 골계성이 ①의 여백대사에 사용되고 있다. ②는 지문8 대여백대사2 비율로, ①보다 훨씬 적은 비율이기는 하지만 여백대사는 ①과 마찬가지로 본문 내용에 입각한다. ①에서 여백대사에만 부여하던 익살이나 동음이의어, 음담패설에 의한 골계성이 ②에는 적다. 그 대신 ②의 골계성은 개의 복수담이 펼쳐지는 지문과 그림이 담당한다.
셋째, 이른바 「적본형(赤本型:동화형)」에 ①② 모두 부합한다고 판단하였다. ①의 여백대사는 외설스러운 묘사로 골계를 의도하는 부분이 적다고 하는 것이 특징으로, 작자 스스로 서문에서 표명한, 오래된 동화를 이용하여 권선징악을 나타내고자 한다는 취지에 걸맞는 작품으로 완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② 또한 작자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 「어린이 여러분」을 위한 저술이라고 하는 방침은, 본문의 알기 쉬운 스토리와 골계미로부터 보아 그대로 지켜지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 동일한 <꽃피우기 영감물>이면서도 ①에는 새로운 장면이 없고, 창의성은 여백대사에 익살 형태로 구사되는 곳이 많은 점이, 스토리 전개 자체에 창의성이 발휘되고 있는 ②와의 차이점이었다. 그리고 ①②모두 성별 연령 불문 누구나 웃을 수 있는 친절한 골계성을 보여준다는 점이, 다른 잇쿠작<전래동화물>고칸들과의 차이점이며, ①②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緒言
2. 文政三年刊〈昔話もの〉合巻『勧善花咲爺』の作意
3. 文化八年刊〈昔話もの〉合巻『昔咄手飼福狗』の作意
4. 結語:『昔噺桃太郎』·『むかし噺舌切雀』との比較を通して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