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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71 - 8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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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장품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웹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인과 소비자의 웹사이트 접근성 및 만족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웹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인을 색상, 레이아웃, 그래픽, 네비게이션, 타이포그래피의 5개 항목으로 정하고, 이들 영향요인들이 웹사이트 접근성과 웹사이트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 실증적 분석은 ‘설문지에 의한 방법’으로, 그리고 조사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의 표본은 화장품 인터넷 홈 쇼핑을 이용한 적이 있는 20~40대 서울과 수도권 거주자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세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서 제시된 웹사이트 시각적 요인들(색상, 레이아웃, 그래픽, 네비게이션, 타이포그래피)은 모두 소비자의 웹 접근성과 웹 만족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이들 요인의 영향이 클수록 웹 접근성과 만족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제시된 웹사이트 시각적 요인들 중에서 소비자의 웹사이트 접근성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은 ‘타이포그래피’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웹사이트 만족성에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은 ‘색상’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의 웹사이트 접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타이포그래피’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웹사이트 만족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타요인보다 ‘색상’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웹사이트 접근성이 높을수록 웹사이트 만족성이 크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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