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희정 전수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15 - 7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과 게임 및 관련 컨텐츠들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플랫폼의 특성 및 인터랙션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와 캐릭터간의 친숙도를 높이고 관련 제품들의 사용 및 구매를 증가시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성공 사례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캐릭터 관련 이론 및 연구들은 캐릭터 디자인의 조형성 및 기능적 측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용자와 캐릭터 간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인터랙션에 대한 논의 및 분석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랙션 디자인의 관점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 디자인 사례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캐릭터 디자인이 마케팅 혹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기여할 수 있는 측면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인터랙션 관련 문헌 조사를 진행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인터랙션을 인터페이스, 퍼포먼스, 경험, 참여의 네 가지 개념으로 정의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각 측면에서 두드러지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인터페이스와 퍼포먼스적인 관점에서는 사례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형태적인 특성을 물리적인 인터페이스에 적용하거나 다양하게 변하는 표정과 제스츄어를 통해 기기 사용에 더욱 친숙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인터랙션의 경험과 참여적측면에서는 캐릭터에 의미 있는 스토리를 부여하거나 캐릭터를 통해 관련된 사화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관련된 활동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및 행동 변화 및 참여를 독려하는 멸종위기 동물 배터리 사례 등도 살펴보았다. 또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도 확장 적용되어 캐릭터와의 인터랙션이 단순한 시각적 요소로서의 활용을 넘어서 다양한 사용경험과 일체화될 수 있도록 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랙션의 네 가지 측면은 캐릭터의 사용자 경험을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해 봄으로써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 디자인의 적극적인 활용 및 다양한 사용자층에 어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9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