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걸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9 - 6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애자일 방법론을 활용하여 제품디자인 수업 중 발생하는 디자인 변경 상황에 학생들이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교육 프로세스(이하 애자일 스튜디오 프로세스)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애자일 방법론과 제품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로 제한한다. 연구방법은 첫째, 선행 연구된 국내외의 문헌을 통해 애자일 방법론과 제품디자인 교육프로세스를 연구하였다. 둘째, 애자일 방법론 프로세스와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수업 프로세스를 다각도로 비교, 분석 하여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한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수업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수업 프로세스를 PBL(Project Based Learning)기반의 3학년 제품디자인 실습과목에 2013년 1학기부터 2015년 1학기까지 총5학기 동안 적용하였다. 이런 적용과정을 통해 본 논문에서 연구한 교육 프로세스 효과를 검증하였다. 애자일 방법론은 반복적/점진적 개발, 프로토타입을 통한 검증, 효율적 소통의 3가지 특징을 가진다. 이 중 반복적/점진적 개발과 프로토타입을 통한 검증을 활용하여 애자일 스튜디오 프로세스의 기본 개념 구조를 설계했고 이 구조는 ‘부분 반복을 통한 점진적 개발’과 ‘애자일모델을 통한 검증’의 2가지 원리로 이루어진다. ‘부분 반복을 통한 점진적 개발’은 디자인 이행단계에 반복주기를 설정하여 형태, 작동구조, CMF, 적용기술을 각각 반복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애자일모델을 통한검증’은 앞에서 언급한 검증이 ‘작동’하는 프로토타입 모델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애자일 스튜디오 프로세스를 3학년 제품디자인 수업에 적용해본 결과 학생이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하는 디자인 변경 상황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여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었으며 성취도와 교육만족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93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