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강덕구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1 - 10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캐릭터 키즈테마파크의 방문객이 지각한 캐릭터 이미지와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관계에서 체험정도의 조절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어린이 테마파크 시장에 유용한 기초자료와 마케팅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키즈테마파크 방문객을 대상으로 총 31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302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마파크의 캐릭터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몰입성, 인지성, 호감성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캐릭터 이미지는 아이들의 테마파크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며, 이 관계는 테마파크의 경험 정도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인지된 서비스품질을 요인 분석한 결과 메뉴/가격, 인적서비스, 놀이/체험, 위생, 주차/편리 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인지된 서비스품질은 어린이 놀이 공원의 만족도와 사용의도에 유의 한 영향을 미치며, 테마파크의 경험 정도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키즈 테마파크가 부모와 아이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해야 하며, 동시에 캐릭터의 이미지라는 디자인 요소의 기여가 함께 작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마케터는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신선한 마케팅 자극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해야 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19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