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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연 최정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79 - 593 (15page)
DOI
10.18208/ksdc.2019.25.4.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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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는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 테마파크의 경우 영상콘텐츠 부족 및 스토리 부재, 관람형의 체험 공간 등의 문제로 세계적인 테마파크 수준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의 디지털 어트랙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디지털 체험방법과 모빌리티 시스템을 적용한 총 9가지 디지털 어트랙션 유형을 도출하였고, 체험구성요소로써 영상콘텐츠, 디지털 방법, 고정 공간요소, 반고정 공간요소, 비고정 공간요소로 분류하여, 이를 해외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의 5곳의 디지털 어트랙션에 적용하여 분석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의 디지털 어트랙션은 역동적이고 현실감 있는 체험 몰입 공간으로써 체험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의 디지털 어트랙션으로 공간을 디자인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의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몰입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활용될 것이며 향후 영상도시 활성화를 위한 국내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의 디지털 어트랙션의 공간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상콘텐츠형 테마파크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테마파크의 디지털 어트랙션 분석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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