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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상현실 디자인 방향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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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Design Direction of Virtual Realit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홍 (주디앤건축그룹) 장광집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9 - 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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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상현실 디자인 방향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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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을 맞아 우리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그 변화의 핵심은 ‘융합’으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융합, 물질과 정보의 융합,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 중 가상증강현실 분야가 융합의 최종 결정체이다.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접점으로서 지금까지 기술과 공학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향후에는 디자인과의 융합에 의해 완성될 수밖에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가 기술적 영역에서는 활발하지만, 디자인 영역에서는 미미한 상황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 관점에서 가상현실을 바라보고, 향후 디자인 개발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2장에서 4차 산업혁명과 가상현실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한 용어 정리와 영역의 성격에 대해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가상현실의 기본속성에서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구조화하여 분석을 위한 모형을 만들었다. 또한 그 모형을 통해 4가지 디자인 지향점을 제시하고 분석틀을 형성하였다. 4장에서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3분야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고 지향점을 검증하였다. 가상현실의 디자인 핵심은 실재감을 위한 공간화와 정보전달을 위한 시각화이다. 이러한 2가지 속성에 의해 ‘영역과 매체’, ‘체험과 감성’이라는 기준이 마련되고 ‘Cubic, Kinetic, Creative, Intuitive’라는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이들의 구조화로 분석틀인 모형이 형성되었고 그 모형에 의해 ‘INTERACTION, REALITY, ORIGINALITY, INTEREST’라는 4가지 디자인 지향점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상호작용’, ‘현실성’, ‘독창성’, ‘흥미’ 이 네 가지 요소는 향후 가상현실 디자인의 기준이 될 것이며, 이들의 비중과 조화에 의해 가상현실의 성격이 결정되고 또한 평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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