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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주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73 - 6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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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의 형태는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조재현, 엄우용, 2013; 김지현, 2002; 김호영, 정찬섭, 1992)이다. 또한 아동행동발달은 아동의 언어 습득에 중요한 영향(이윤경, 2011; Piaget, 1995)을 미친다. 따라서 글자 형태와 읽기 간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아동의 읽기 학습을 돕기 위해서는 아동행동발달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기에 앞서, 글자의 형태를 결정짓는 글꼴 구조(안상수, 1990)와 읽기, 아동행동발달을 구성하는 세부 요인에 대해 규명하여 조사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신뢰도 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글꼴 구조와 읽기, 아동행동발달의 구성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델파이 전문가 조사를 1, 2, 3차에 걸쳐 단계적으로 시행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글꼴 구조의 구성 요인은 네모틀, 탈네모틀, 탈네모틀 세벌식 한글꼴로 구명되었으며, 읽기의 구성요인은 어휘(세부내용, 대의파악, 추론, 평가, 독자반응, 창의적 표현, 필자인식, 초인지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행동발달의 구성 요인은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으로 규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글자 구조와 읽기, 아동행동발달에 관한 조사를 설계하는데 기반이 되는 측정 도구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글자 구조에 대한 아동의 읽기 차이만을 알아보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의 원인이 되는 아동행동발달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조사 결과를 보다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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