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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현오 유상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79 - 3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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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산업에 있어 해양 클러스터의 중요성은 지역사회 발전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선진 항만 국가들에 비해 학술적인 연구 및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거시적 관점의 한국형 해양클러스터 정립의 대안 마련차원에서 선진 해양 클러스터의 개념과 가치에 대해 분석하고 디자인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한국형 해양클러스터의 브랜딩을 도모하는데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유럽연합의 해양클러스터 개발사례는 경제적 가치를 뛰어 넘어 유럽인들의 복지에 까지 기여하게 된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잣대가 되기에 본 연구의 기반 소결 논재로 다루었다. 이에 유럽연합의 해양클러스터의 개념 및 특징과 아울러 청사진을 분석하고 전략적인 해양 클러스터 운영 주체 방식인 조합방식의 개념이해와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클러스터 운영에 있어 지향해야 할 브랜드 지향점들을 STEEP 분석을 토대로 단,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게 된다. 이에 단기적 대안은 한국이 가지고 있는 IT 기술과 해양산업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산업, 해양환경 및 자원개발, 고부가 가치 선박제조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등의 성격이 강한 클러스터 조성을, 중장기적으로는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에 역점을 둔 관계시설 확충을 위한 가변적 클러스터 운영시스템 및 ODCY 등의 유휴지 확보에 초점을 맞추며, 더 나아가 장기적 관점으로는 무인선박 및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된 항만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상기요소들의 실현을 위해서는 첫째, 관련 시설인프라 구축 도모, 둘째, 운영주체의 변화, 셋째, 스마트항만을 구축을 위한 KPI(핵심활동지침 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활성화, 넷째, 멀티 섹터화에 맞춘 인력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 등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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