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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원 (대구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0호, 2020년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73 - 198 (26page)
DOI
10.7230/KOSCAS.2020.6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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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캠퍼스는 웹툰을 체험하는 공간제공과 창작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교육, 창의력 증진 및 직업체험 등 웹툰창작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관으로 지역 만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조성되었다. 현재 웹툰캠퍼스는 지역거점센터로 광역시도에 조성되어 6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웹툰창작 체험관은 기초지자체에서 37개소를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웹툰캠퍼스는 아카데미기능과 레지던스기능에 머물러 있어 활용 운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문화산업분야에서도 확산되어 있는 클러스터는 유사분야의 기업과 관련조직들이 지리적으로 특정 장소에 집중하여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지역 및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주는 도구로 활용되면서 많은 산업분야에서 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웹툰제작은 디지털작업으로 진행되며 웹툰생산과 소비에 따른 물리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콘텐츠이지만 웹툰산업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어 지역의 예비창작자나 관련학과 졸업생, 관련업계종사자등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차적으로 현재 조성되어 운영 중에 있는 웹툰캠퍼스의 기능을 살펴보고 현재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웹툰클러스터 조성을 제안한다. 이후 지리적 집적을 전제로 하고 있는 클러스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공간의 집적을 전제로 하고 있는 새로운 웹툰가상클러스터를 조성하여 클러스터가 갖는 지리적 한계의 속성을 극복한 활용가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문화산업클러스터의 해외사례
Ⅳ. 웹툰캠퍼스 현황 및 웹툰캠퍼스 진화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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