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원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5 - 6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 기초디자인교육 과정을 전제로 ‘구조와 반복’의 개념을 활용한 디자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시킨 결과를 논의한 사례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기초디자인교육 과정에서는 자유로운 주제 표현 기법을 독려하고 그 안에서 조형 원리를 이해시키고 교육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본 연구에서는 자유로운 주제 표현 방법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제한된 조건 안에서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것을강조한다. 즉 디자인이 표현에 의한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다루는 감성적 훈련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방법에 의해계획된 시각 표현이라는 것을 실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형상화된 이미지가 스스로 설계한 구조 방법론에 맞춰져 제작되었을 때 학생들의 조형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찰, 발견, 재배열의 단계별 접근 방법을 적용해 학습 내용을 구성했다. 첫 번째로 구조 개념의 범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화면공간을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두 번째로는 반복의 개념 범주를 통해 각 단위 요소 간의 관계성을 찾아내고 창의적 표현 방법으로서 리듬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조형의기본단위인 점·선·면·형태·크기 그리고 색채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일정한 규칙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다양한 시각적 효과가 생성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에게 기초디자인 원리를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 방법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개별 학습자들의 창의성을 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논리적 표현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점차 통합되어가는 디자인 영역의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44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