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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영 (현대오토에버) 이루다 (현대오토에버) 손상규 (현대오토에버) 엄재홍 (현대오토에버)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36 - 340 (5page)
DOI
10.5626/KTCP.2024.30.7.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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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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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에 대한 정확한 도착 예정 시간(Estimated Time of Arrival, ETA) 예측은 도로 위에서의 시간 및 자원 낭비와 같은 사회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도로 네트워크는 복잡한 시공간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ETA 예측에 반영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본 논문은 도로 네트워크를 그래프 구조로 표현하여 공간적・위상적 특징을 반영하고 그래프 신경망 기반의 모델을 통해 경로 ETA를 예측한다. 더 나아가, 주변 도로들이 모델 학습에 기여하는 정도를 다양하게 조합하기 위하여 BiFPN (bi-directional feature pyramid network)을 추가로 적용한다. 서울시의 약 1,000개의 경로를 대상으로 ETA 예측 모델을 실험한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델이 RMSE (Root Mean Squared Error) 178.34초로 비교 모델 대비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데이터 수집 및 처리
4. ETA 예측 모델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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