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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영 (충북대학교) 이의신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3 - 24 (12page)
DOI
10.5392/JKCA.2024.24.07.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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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중심 차량 네트워크는 차량 환경에서 효율적인 콘텐츠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RSU의 높은 설치 비용과 제한된 통신 범위로 인한 비연결 구간은 콘텐츠 전달 지연을 발생시킨다. 최근에 반대 방향의 이동 차량을 사전 캐싱 차량으로 이용해 비연결 구간에서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직접 사전 캐싱 차량 1대와 간접 사전 캐싱 차량 1대만을 이용하여, 콘텐트 요청 차량과 반대 방향 차량간의 짧은 연결 시간으로 콘텐츠 전달량이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비연결 구간에서 콘텐츠 전달량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반대 방향의 다수의 직접/간접 사전 캐싱 차량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 방안은 차량의 속도에 기반한 차량 간 연결 시간과 데이터 전송률을 활용한 수학적 모델링을 기반으로 사전 캐싱 차량을 결정한다. 다양한 환경의 시뮬레이션 결과는 제안 방안이 기존 방안보다 우수한 성능을 증명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네트워크 모델과 제안 방안의 개요
Ⅲ. 제안 방안
Ⅳ. 성능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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