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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보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6輯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57 - 1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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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매체 시대에 걸맞은 고전소설 교육의 한 방법으로 게임과의 접목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라인게임중 RPG(Roll Playing Game)는 캐릭터의 성장 서사를 주된 특징으로 하므로 서사 장르와의 친연성이 높다. 고전소설 「허생전」은 교육현장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작품이면서, 책만 읽던 주인공이 사(士)로서의 시대적 책무를 다하고자 세상을 경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인물의 변신과 성장이 두드러지므로 RPG와의 접목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소설을 학습한 후 학습자들이 RPG의 서사문법으로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게임 시나리오 작성과정에서 생성형 AI를 도입하면 시간 단축을 통해 더욱 밀도있는 활동이 가능하다. 이러한 교육은 고전소설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유발하고 학습자들의 상상력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의 계발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당대 시대상을 게임속 세계관으로 구현하고 시나리오 작성 과정에서 이를 인물, 사건과 유기적으로 교직되게 함으로써 고전소설을 사회문화적 배경과 연관지어 해석하는 입체적인 작품 수용 능력을 함양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RPG와 고전소설의 결합 가능성
3. 게임 시나리오 작성을 통한 「허생전」 교육 방안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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