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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3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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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기부터 현재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한문과 교육의 핵심 내용은 한자, 한자 어휘, 그리고 한문에 대한 교육과 이를 통한 언어생활 활용, 독해 능력 신장, 인성 함양,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한자문화권의 유대 등이다. 특히,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의 경우, 실용적 가치와 인문적 가치를 강조했고, 이를 성취기준으로 명시했다. 현재, 한문과 교육의 형세는 ‘선택 과목으로의 固着化’에 따른 枯死 직전인데, 그 배경은 국가의 어문 정책, 교육과정 총론 편제 및 입시제도, 그리고 시대 조류로 판단된다. 한자, 한문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실용적 가치와 인문적 가치를 包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이 바로 한문과 교육의 지향이다. 국어[한국어]와 한자 어휘[한자어], 국어[한국어] 교육과 한자, 한자 어휘[한자어] 교육, 그리고 국어[과]와 한문[과]의 연계․통합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국어와 한문의 相生을 도모하는 방책이 동아시아 인문 환경과 정치․경제적 지형에 비추어볼 때,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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