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6輯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49 - 4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중 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가 학업성취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부생 32명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의 학업성취도의 정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고성취 집단과 저성취 집단에 따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유형과 세부 문항의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우선 실습 과목을 듣는 학습자를 군집 분석을 활용해 고성취 집단과 저성취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Fisher, King과 Tague(2001)가 개발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사용하였다.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는 자기관리 , 학습에 대한 열망, 자제력으로 구분된다. 연구 결과 두 집단 간에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세 개의 유형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문항별로 보면 자제력 유형에 해당하는 문항 중 다수가 고성취 집단과 저성취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자기주도학습과 실습 과목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교육적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64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