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미선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87 - 19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영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연구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24년까지 10년간 석·박사 학위논문 122편, 학술지 123편 총 245편을 연구시기, 변인에 따른 분석, 연구대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2010년 1편의 논문을 시작으로 2019년 24편, 2023년에는 37편 연구가 게재되어 공감능력 연구에 대한 관심이 지속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변인에 따른 분석에서 공감능력이 독립변인인 연구가 192편으로 가장 많았고, 종속변인의 경우는 15편, 매개변인으로 34편, 조절변인은 4편 순으로 수행되었다. 셋째, 연구대상별 분석으로는 어린이집 교사 103편, 영유아교사 85편, 예비교사 47편, 유치원교사 10편 순으로 이루어졌다. 넷째, 연구 방법별 동향은 양적연구가 241편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혼합연구 3편, 질적연구 1편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교사 공감능력 관련 연구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교사의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59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