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유나 (김포대학교) 이상진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에 소재하는 7개 대학 유아교육과, 아동보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51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감능력(인지적공감, 정서적 공감), 교사효능감과 문제해결력, 그리고 공감능력과 문제해결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공감능력은 문제해결력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공감능력이 문제해결력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제고를 위하여 문제해결력과 정서적 공감능력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