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선 (호남대학교) 강도희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3 - 121 (19page)
DOI
10.32349/ECERR.2021.6.25.3.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연구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20까지 10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 및 등재후보(181편) 석ㆍ박사학위논문(242편) 총 423편을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등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2010년 20편의 논문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31편, 2020년에는 45편의 연구가 게재되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 스트레스 중 직무스트레스가 제일 높았고 대인관계, 실습, 진로, 테크노, 안전사고, 취업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교사 스트레스 관련 대상으로는 보육교사(영아교사, 유아교사)가 높았고 유치원교사, 예비교사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유아교사 스트레스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가 제일 많이 이루어졌고 질적연구, 혼합연구, 문헌연구 순으로 많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영유아교사 스트레스 관련 연구 동향에서 나타난 특징에 근거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보육․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교사의 스트레스 관련 연구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교사가 스트레스를 적게 느낄 수 있는 방법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