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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09 - 3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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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모국어에서 한자어를 접한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자어 오류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자를 매개체로 하여 공동의 문화를 향유하면서도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킨 국가 혹은 지역을 한자문화권으로 정의하고, 이에 해당하는 국가를 한국을 비롯하여 대만, 베트남, 일본, 중국으로 한정하였으며, 한자어 오류 분석을 위해 대만, 일본, 중국의 수도에서 본 제60회 한국어능력시험(토픽)Ⅱ 쓰기 54번 답안지를 국가별로 30부씩 수집하였다. 본고는 먼저 제1장에서는 서론을 다루었고, 제2장에서는 선행 연구 및 연구 대상과 방법, 제3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실수와 오류의 정의 및 한자어와 한자문화권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한자문화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자어 오류 유형을 국가별로 모국어식 표현에 의한 오류, 유사 어휘 의미 변별에 의한 오류, 조어법에 의한 오류만을 추출하여 분석하였으며, 제5장 결론에서는 본고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한 후 한자어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오류 발생 원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주 범하는 한자어 오류 유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차후 교수-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고유어에 대한 오류 분석은 차후 과제로 남긴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및 연구 대상과 방법 3. 이론적 배경 4.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자어 오류 유형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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